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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 초안 발표 와 Level 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마련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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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으로 들어온다=지난해 스토리부터 올해 초까지 국토교통부 자율주행차를 다소 수용하는 당초 단차기술과에 근무하는 분들은 정스토리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지 않나 싶다. 매달 새로운 소식을 발표하고 있어요. 그리고 대통령이 관련 행사에도 많이 참석하시는 것만 봐도 요즘 국가에서 '미래차'라고 불리는 전기차, 자율주행차에 대해 나름대로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국가와 산하기관에서 발표된 자율주행차에 대한 뉴스를 정리해 보자.국내 소식은 제가 아니더라도 많은 언론에서 소식을 전하고 가능하면 저는 잘 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최근에 발표된 소식은 조금 정리를 해 두면 향후에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내가 전하는 뉴스는 "자율 주행 자동차 윤리 가이드 라인"발표와 "자율 주행 자동차 Level 3의 안전 기준"준비했습니다.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에 대비한 윤리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생각이다.관심있는 분들은 일부러 찾아보겠지만, 많은 분들이 이 정보가 있을지도 모르는 사이에 놓쳐버릴 것이기 때문에 정보 공유라는 관점에서 알려드립니다.​ 자동차로 유지 기능 탑재한 수준 3의 자율 차 출시 판매 가능 2020년 한개 달 5일 세계 최초로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을 판매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국토 교통부가 발표했다. 자율 주행 차의 분류에서 Level 3까지 자율 성주 이상 다음 소견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운전자의 시선이 운전행위 때문에 확실하게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특정 상황에서만 자율주행시스템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운전행위를 변경한다. 물론 응답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사건의 위험을 회피하는 노하우도 재공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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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차량은 이전에 출시된 적이 있습니다. 20하나 7년 Audi는 A8에 Level 3기능을 포함시키 슴니다. 하지만 현재 이 기능은 아직 각국에서 활성화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규제, 안전, 기술 등 다양한 이유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그중에서 규제가 가장 큰 벽입니다.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인 Audi가 개발한 A8이지만, 유럽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같은 문제는 유럽의 자동차 제조 대기업에는 큰 불만입니다. 그리고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은 등장하지 못하고 Level 2의 향상된 기능과 Level 4직행이 열린다는 생각도 등장했다 슴니다. 이런 분위기는 실제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대기업의 개발 방향을 봐도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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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 상황에 우리 나 라에에서 Level 3자율 주행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의 판매를 허용한다는 발표를 한 것입니다. 물론 세계 최초죠.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조금 대담한 규제 허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기술적인 부분에서 가장 이미 있다고 할 수 없는 과인라에서 규제 제한을 완화함으로써 보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신속한 접근을 꾀하기 위한 의도가 있지 않나 싶다. 발표된 자료에는 장기간에 걸친 조사에 의해 허용되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에서는 자율 운전의 기능을 정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선 차선의 유지 기능에만 기술 허용하고, 변경은 단계적으로 허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쉽게 기존의 ACC, ADS, LKA등의 ADAS기능에서 운전수 감시 기능을 제거하면 소견하면 쉽다고 생각합니다. ​, 어쨌든 세계 최초로 Level 3수준의 자율 주행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적용한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클 수 있슴니다. 6개월의 시행 유예 기간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슴니다. 물론 이미 기업과의 협의는 있었던 것으로 소견됩니다. 그래서 아마 사람의 시야를 운전행위에서 제외함으로써 필요한 많은 기술적 기능으로 자동차 가격은 오르지 않을까 싶다.이번에 발표된 자료를 처음으로 부기하다.



    국토 교통부 자율 주행 차 윤리 지침 발표 20하나 9년 하나 2월 하나 3개,'20하나 9년 자율 주행 자동차 윤 ㆍ 복합 미래 포럼의 성과 발표회'가 있옷슴니다. 그 행사 중에 자율주행 윤리 가이드라인 초안이 발표되었습니다. 20하나 7년 6월 강한지에 서는 세계 최초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위한 윤리 규칙을 발표하 슴니다. 우리도 20하나 7년부터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이번에 자율 주행 차 윤리 가이드 라인 초안을 발표한 슴니다. 이번에 발표한 초안은 다양한 소견의 수렴 과정을 거친 뒤 2020년 하반기에 최종 발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슴니다.이번 윤리 가이드 라인은 크게 이하의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본가치: 인간의 존엄성, 공공성, 인간의 행복-행위 주체: 설계자, 제작자, 이용자, 관리자, 서비스 공급자-행위준칙: 투명성, 제어실현성, 책무성, 안전성, 보안성 등 여러 나쁘지 않은 곳에서 '윤리'라는 표본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평등한 예기로 자율주행차가 갖춰야 할 것에 대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발표는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가장 큰 틀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율주행차는 출발이 인간의 생명 존중입니다. 한 사람의 목숨이라도 자동차를 비스듬히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큰 가치 때문에 관련된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가져가야 할 기준은 필요하겠죠. 이번 윤리 가이드라인은 그 기준이 될 것입니다.이번 가이드라인에서 저는 행위의 주체에 관한 분류와 각 주체가 가져야 할 기준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기본 가치와 행위 준칙에 포함되어 있는 예기는 단순히 의견할 수 있는 윤리 기준을 자율주행차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면 행위 주체는 보다 구체적인 행동 예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행위주체에 설계자가 포함되어 있는 것에 흥미를 가졌습니다. 물론 이런 기준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실제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설계자들에게 현실적인 실현을 위한 기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예기는 이미 실현되고 있는 예기 중 하나입니다. 특히 자율주행차에서 중요한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순수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사람의 생명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하는 입장에서 그 기준은 기존의 온라인상의 소프트웨어와는 전혀 다른 잣대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느껴야 할 부분인 것은 분명하겠죠. 잘못된 프로그램은 사람의 목숨을 잃을 수 있어요.이번 초안은 완전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소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시에관심있는분들은참여해보셔도좋을것같습니다.이번에 발표된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 초안입니다.


    대국민 생각을 듣기 위한 사이트입니다.


    도로 교통 공단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의 윤리 가이드 라인의 발표 20첫 9년 첫 2월 271도로 교통 공단에서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대비한 윤리 가이드 라인을 발표하 슴니다. 이 소식은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는데요? 국가 차원의 자율 주행 자동차비라기보다는 2020년 5월부터 시행된다'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의 시행에 다시 직접적인 관련이 된 도로 교통 공단에서 열린 연구 발표인 이오 쯔슴니다.저도 그 법안에 대해 언급하면 제 자신도 지금 자율주행차 테스트가 본격화될 거라고 전했어요. 아마 많은 중소기업이나 자치체에서, 관련된 이야기의 프로젝트를 진행시키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번에 발표된 도로 교통 공단의 발표는 4개월이라는 조금은 짧은 기간의 연구 발표와 이미 소개하고 준 국토 교통부의 윤리 가이드 라인과 큰 틀에서의 가치는 같다고 볼 수 있다 슴니다. 그러나 행위 주체에 대한 분류와 접근에서 약간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도로교통공단의 연구이기 때문에 도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언급이 크게 부각되는 소견이 있었습니다. 특히 행위의 주체로 '다른 교통 참여자'가 포함돼 있어 자율주행차가 아닌 주변 교통 참여자들의 행동에 대한 언급이 좀 특이한 부분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도로를 무단으로 반드시 횡단하는 사람들이 자율주전을 인지하고 위협적인 운전을 할 수 있는 운전자에 대한 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번에 발표된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입니다.


    인터럽트 이번에 발표된 Level 3자 유루 상주 행차의 허용에 대해서 많은 미디어에 전해스토리웅 운전자가 손을 놓고 책을 보고나프지앙,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된 것 같아요. 하지만 그 기사에 달린 댓글은 문제가 나쁘지 않으면 누가 책임질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네요. 많은 사람들의 걱정은 바로 자율주행 윤리 가이드라인으로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윤리 가이드 라인에 있어서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그 책임을 유저에게 지지 않고 실시합니다. 자율주행차의 제조, 운영, 관리 주체로 돌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런 책임의 문재가 자율주행차 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는 이 같은 문재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제도적 부분의 준비를 하겠다는 발표를 이미 한 상황이다. 이번에 발표된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 규제의 허용도 마찬가지로 이 제도의 준비에 포함된 스토리다.저는 자율주행차에 대해 한 단어로 이 스토리를 말한다면 '안전'이라고 말할 겁니다. 거창하게 인간의 생명존중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좀 더 직접적인 표현은 안전하지 않을까. 좀 더 안전한 이동을 위해 등장한 기술이 자율주행 기술이다. 하지만 자율주행차도 자동차이기 때문에 세상에 포함되는 순간 갖게 되는 단어는 바로 책임이라는 조건이 따라가게 돼 있습니다. 완벽한 기술은 존재하지 않으며, 얼마나 아름답지 않고 그것에 근접할 수 있는가가 기술개발의 핵심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자율주행차에는 어떤 기술보다도 엄격한 기준이 필요할 것이다. 자율주행차가 기대했던 것보다 늦게 등장하는 이유가 아닐까.PS: 검색에서 보시고 원하시는 스토리를 찾지 못하셨을 경우, '태그' 또는 '검색'을 해보면 더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으시면 (이메일, 편지)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Over the Veh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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